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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Webui 소프트웨어

스테이블 디퓨젼 UI 완벽 해부 분석 : Stable Diffusion 초보 탈출 프로젝트

스테이블 디퓨젼 UI 완벽 해부 분석 : Stable Diffusion 초보 탈출 프로젝트

스테이블 디퓨젼 UI 기능 상세 설명
스테이블 디퓨젼 UI 화면

1. 체크 포인트 (checkpoint) = model

체크포인트는 모델이라고 불리우는 부분이고, 쉽게 설명하자면 그림체 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 부분 모델에 만화처럼 그려지는 모델을 넣으면 만화가 나오고 실사처럼 그려지는 모델을 넣으면 실사가 나옵니다

 

모델>로라>임베딩 순으로 용량이 크며 모델이 전반적이라 보시면 됩니다

 

뇌에 비유 하자면 뇌 전체를 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각 모델별로 특징이 뚜렷해서 어떤 모델을 쓸것인지는 개인의 취향입니다

 

아마 저같은 분들도 계시겠지만, 어떤 모델을 쓸것인지에 대해서 무진장 고민했었습니다

 

모델은 팩처럼 갈아끼우는것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아무거나 사용하시면서 마음에 드는걸 선택하시면 되더라구요

 

유명한 모델은 있지만 어느 부분에 있어서 최고인 모델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스테이블디퓨젼 설치시 기본 모델을 사용하시게 되면 퀄리티가 너무 낮아 실망하시게 됩니다*

 

2. Prompt / Negative Prompt

Prompt

가장 핵심적인 기능이며, 접하고 가장 어려워 했던 부분입니다

 

특히 영어로 작성해야해서 더 그런것일 수 도...

 

프롬프트의 사용방법이나 기본적인 문법이 있는데 이건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서술하겠습니다

 

여기서 아실 포인트는 긍정프롬프트, 즉 내가 원하는 이미지의 표현을 써주시면 되는 부분입니다

Negative Prompt

아까 프롬프트 부분이 원하는 표현이라고 하였죠? 네거티브 프롬프트는 부정, 즉 제외처리할 이미지입니다

 

예를들자면 긍정에 머리띠를 적었는데 머리띠에 꽃장식을 빼고 싶다면 꽃을 적는 것처럼 제외처리 될 오브젝트 및

 

여러가지를 나열해주시면 됩니다

 

제일 흔하게 사용하는것은 이상한 손모양을 제외시키는 badhand 등 의 임베딩이 있습니다

 

이부분 또 따로 다루겠지만 임베딩 부분에서 이러한것들을 모아서 한번에 처리할수도 있습니다

 

3. 샘플링 방법(Sampling method)

 

이부분은 샘플링하는 방법을 고르는 부분입니다

 

어떤 순서와 과정을 통해 그림을 그릴지 정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Sampling method로는

 

DPM++ 2M Karras

DPM++ SDE Karras

 

여러가지 중에 선택하셔서 적용해 보시고 마음에 드시는 샘플링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샘플링 스텝수(Sampling steps)

샘플링 스텝수는 몇번에 걸쳐서 그림을 생성할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단계가 세밀해질수록 정교하다 라고 생각하시면 쉬우며 0~150까지의 수치가 있으며

 

샘플링 스텝이 높을수록 메모리를 잡아먹습니다

 

단계라고 한것은 이 수치가 높다고 해서 고해상도나 제대로된 이미지가 나오는 것은 아니라서

 

단계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보통 20~30사이의 값으로 설정하며, 샘플링 방법마다 적절한 스텝수가 있다고 합니다

 

DPM++ 2M Karras, DPM++ SDE Karras는 보통 30,Euler a는 20 정도 입니다

 

 

5.얼굴보정(Restore faces) , 타일링(Tiling), 고해상도 보정(Hires.fix)

-얼굴보정(Restore faces)

얼굴보정의 영역입니다

체크하면 얼굴이 좀 더 세밀하게 표현됩니다

-타일링(Tiling)

타일패턴으로 그림이 나오는데 써보시면 아시겠지만 큰 활용도는 없습니다

-고해상도 보정(Hires.fix)

체크하시게 되면 아랫부분에 새 그룹이 펼쳐지게 됩니다

HIres.fix

HIres.fix는 고해상도로 그림을 보정해 주는 기능입니다. 기본이미지 생성 -> Hires.fix적용

Upscaler

어떤 스타일로 업스케일 할지 정하는 란입니다 보통 애니메이션은 R-ESRGAN 4x+ Anime6B 혹은 Latent를

실사 이미지는  R-ESRGAN를 사용합니다 제가 선호하는 스케일러는 4x-Ultra 입니다

 

Hires steps

마찬가지로 샘플링 스텝과 비슷합니다 고해상도를 몇단계에 걸쳐 보정할지 정하는것입니다

Sampling step과 유사하거나 동일하게 설정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간만 오래걸리고 적정단계를 넘어가면 퀄리티가 오히려 떨어집니다

 

디노이즈 강도(Denoising strength)

Denoising strength이 높을 수록 기존 그림에서 많은 변화가 생기고

 

Denoising strength이 낮을 수록 기존 그림과 유사합니다

 

Upscale by

몇 배로 커지게 할지 설정해 줍니다

512x512에서 Upscale by를 2로 설정해 주시면 1024x1024 그림으로 나옵니다 곱하기로 보시면 됩니다

 

Width/Height

가로세로 픽셀 조정 기능입니다 hires.fix나 Extras에서 조절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CFG Scale

프롬프트대로 실행할지의 여부(?)를 설정해 줍니다

수치가 낮을수록 프롬프트에 충실히 표현하고, 수치가 높을수록 자유도(랜덤이미지나 오브젝트)가 증가합니다

 

Batch count / Batch size

한 번에 그림을 여러 장 그릴 때 사용합니다

 

Batch count는 생성할 배치 수를 설정해 주고


Batch size는 하나의 배치에 들어갈 그림의 수를 설정해 줍니다

 

Seed

그림의 고유 번호입니다 기본값은 -1로 되어있는데 -1로 설정하면 랜덤나오게 됩니다


즉, 같은 프롬프트를 입력하더라도 Seed값에 따라 다른 그림이 나오게 됩니다

동일한 그림을 뽑고 싶으시다면 프롬프트와 Seed값을 동일하게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2023.06.02 - [AI Webui 소프트웨어] - 스테이블 디퓨젼 stable diffusion webUI 코랩 초간단 오토 설치 방법 / Stable Diffusion Stable Diffusion webUI Korab Ultra-Simple Auto Installation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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